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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간호과학대학의 교육철학은 경희대학교의 설립이념인 "문화세계의 창조"에 근간을 두고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안녕을 도모하기 위하여 동서간호의 학문적 접근을 통해 인간, 환경 , 건강, 간호에 대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있다.

  • 인간이란 신체적, 정신적, 심리사회적, 문화적, 영적 통합체로서 자기지향적이며 변화하는 내•외적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개체이다.
  • 환경이란 간호의 대상자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 정신, 심리적, 사회 문화적 상황이다.
  • 건강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역동적 안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간호란 동서간호의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 회복, 유지, 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행위이다.

교육목적

본 대학의 교육목적은 ‘건강한 문화세계 실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전문직 간호인재 양성’이다. 이는 더 나은 인간의 건강한 삶과 건강한 사회구현을 위해 인간애와 소통을 기반으로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간호의 전문화를 실현하며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하는 간호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2.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3.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4. 간호전문직 표준 및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 실무에 통합한다.
  5. 간호 리더십의 원리와 전문 분야 간 업무조정과 협력을 이해하고, 리더십을 발휘한다.
  6.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7.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